머티리얼 디자인을 적용하여 만들경우 content_main.xml 을 사용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새 프로젝트를 만들 때, blank activity로 선택하고 생성할 경우, gradle에 자동으로

compile 'com.android.support:design:23.2.1 가 추가가 되고, FAB 등 여러가지 서포트 라이브러리의 레이아웃이 사용되서 자동으로 생성되는데, 여기서 main_activity.xml에는

이 들어가고, content_main.xml 파일이 자동으로 생성되는데 이렇게 되는 이유가 있는 것인가요?

머티리얼 디자인으로 만들려면 이렇게 만들어야 되는 것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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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터리얼 디자인을 위해서 만든 것이라고 보다는 계층적으로 UI를 만들기 위함으로 생각됩니다. main_activity.xml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되어 있습니다.

<android.support.design.widget.CoordinatorLayout ...>
    <android.support.design.widget.AppBarLayout ...>
        <android.support.v7.widget.Toolbar .../>
    </android.support.design.widget.AppBarLayout>

    <include layout="@layout/content_main"/>

    <android.support.design.widget.FloatingActionButton .../>
</android.support.design.widget.CoordinatorLayout>

@layout/content_maininclude하고 있고 그 위 아래로 앱바 레이아웃, 툴바, 플로팅 액션 버튼등이 배열되어 있습니다. 콘텐츠의 내용은 바뀌겠지만 앱바 레이아웃, 툴바, 플로팅 액션 버튼등의 배치는 유사 배치가 자주 나올 가능성도 있겠기 때문에 분리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콘텐츠를 바꿀 때 다른 요소들을 생각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도 부가적으로 생겼겠고요.

  • 2016년 03월 28일에 작성됨
    모바일 데이터 베이스를 만드는 yet another nit pic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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