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산자 오버로딩할때 포인터로 받을 수는 없나요?


Rect* r1 = new Rect(40);
Rect* r2 = new Rect(80);
cout << r1+r2 << endl;

이렇게 포인터로 받은 클래스 자체를 연산할 수 있도록 오버로딩을 시키고 싶습니다. 그래서

friend Rect &operator+(const Rect *r1, const Rect *r2);

이렇게 해봤는데 포인터로는 받을 수가 없다고 나오네요.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까요?

  • 2016년 04월 13일에 작성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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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인터의 연산자는 오버로딩 하지 못합니다.

꼭 필요한 경우라면 차라리 포인터를 감싸는 가벼운 wrapper 를 만들면 됩니다. 대충 컨셉만 잡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class RectPtr {
public:
  RectPtr( Rect * ptr ):fPtr(ptr){;}
  Rect * operator->() const { return fPtr; };
  Rect operator+( const RectPtr &b ){
    return Rect( ... );
  }
  bool isNull(){ return fPtr == nullptr; }
private:
  Rect * fPtr = nullptr;
};
RectPtr r1 = new Rect(40);
RectPtr r2 = new Rect(80);

cout<< r1 +r2<<endl;
  • 2016년 04월 13일에 작성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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