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점검 페이지 관리 어떻게 하세요?


사이트 점검 페이지는 서비스 운영시에 중요한 부분이라 고민이 많이 되네요.

보통 생각할 수 있는게

uri 요청이 왔을때 해당 폴더의 .htaccess 파일을 수정해서 같은 경로의 점검페이지를 바라보게 하잖아요.

그런데 저랬을시 문제는 해당 서비스만 있을시에는 관리상 문제가 안되는데 만약 해당 서비스말고도 여러 서비스가 있다면 관리상 여러 서비스 점검페이지를 따로 관리해야 하고 서비스 점검 페이지가 해당 프로젝트에 종속되는 문제가 있어서

home 아래에 a, b 서비스가 있고 같은 루트에 z 이라는 범용적인 서비스 점검 페이지 관리폴더를 두고 a uri에 대한 vhost를 a 에서 z으로 변경 하는 식으로 관리 해볼생각이었는데요.

이때의 문제는 아파치등 웹서버를 재시작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위에 설명드린 하나의 범용적 점검페이지를 두고 내부적인 여러가지 문제로 웹서버를 재시작할 상황도 안될때 vhost를 사용하는 방법 외에 또 다른 점검 페이지를 띄울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또 다른 서비스들은 어떤식으로 관리하시는지 궁금합니다.

  • 2016년 05월 04일에 작성됨
    웹개발자

조회수 229


1 답변


좋아요
2
싫어요
채택취소하기

세션이 끊어지는 것이 문제라면 아파치 재시작을 graceful 하게 하면 될것 같습니다.

아래 명령어로 실행하시면 새로운 프로세스를 포크해서 포트를 바라보고 있으며 기존 세션은 정상적으로 끊긴 후에 프로세스가 내려가게 됩니다.

이 경우에 websocket등 영속적 연결이 있다면 별도 처리가 필요하지만 일반 웹 페이지라면 무리 없이 잘 동작합니다.

apachectl -k graceful

Apache Stopping

  • 2016년 05월 04일에 작성됨
    프로그래밍 언어를 좋아하는 프로그래머

로그인이 필요한 기능입니다.

Hashcode는 개발자들을 위한 무료 QnA사이트 입니다. 작성한 답변에 다른 개발자들이 댓글을 작성하거나 좋아요/싫어요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계정을 필요로 합니다.
► 로그인
► 계정만들기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