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ullPointerException은 무엇이고, 어떻게 고치면 되나요?


NullPointerException (java.lang.NullPointerException)는 무엇이고 왜 발생되나요?

NullPointerException으로 인해 프로그램이 비정상 종료가 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 사용할 수 있는 메소드 같은 것이 있나요?

  • 2016년 05월 14일에 작성됨

조회수 115


1 답변


좋아요
0
싫어요
채택취소하기

레퍼런스 변수를 선언하면 객체의 포인터가 생성됩니다. 즉, 레퍼런스 변수는 객체의 주소 (참조값)을 저장합니다. 프리티미트 타입 (기본 타입)인 int 타입의 변수를 다음과 같이 선언한다고 가정해보면:

int x; x = 10;

이 예제의 첫번째 명령문에서 변수 x는 int 타입으로 선언되어, 자바는 이 변수의 값을 0으로 초기화합니다 (단, 변수 x가 클래스의 필드로 정의되었을 때). 그리고 두 번째 명령문과 같이 해당 변수 x에 10이라는 값을 대입 연산자를 사용하여 할당하면, 변수 이름 x가 가리키는 메모리 위치에 10이라는 값이 쓰여집니다.

그러나 레퍼런스 타입의 변수를 선언할 때는 다르게 처리됩니다. 다음의 코드를 살펴보면:

Integer num;
num = new Integer(10);

첫번째 명령문에서 num이라는 이름으로 선언된 변수는 프리미티브 값을 저장하지 않습니다. 대신, Integer라는 이름의 타입은 래퍼클래스로서, 레퍼런스타입이므로 해당 변수는 주소 (참조값)을 저장합니다. 첫번째 명령문은 아직 어떤 것을 참조하라고 정의하지 않았기 때문에 자바는 그 변수를 null로 초기화합니다 (단, 변수 num이 클래스의 필드로 정의되었을 때). 이것은 "나는 아무것도 참조하지 않아"라는 의미입니다.

두 번째 명령문은 new라는 키워드를 사용해서 Integer 클래스 객체를 생성하고 해당 객체의 주소 (참조값을) num이라는 변수에 저장합니다. 이렇게 객체를 생성하고 객체의 참조값을 저장한 변수를 사용해서 해당 객체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 때, . 연산자를 사용합니다.

만약 레퍼런스 타입의 변수를 선언하고 객체를 생성하지 않으면 (즉, 객체의 참조값을 해당 변수에 저장하지 않으면) Exception이 발생됩니다. 즉, 객체가 생성되기 전에 num 변수를 사용해서 해당 클래스의 객체를 접근하고자 하면 NullPointerException이 발생됩니다. 이러한 경우 대부분 컴파일러가 해당 문제를 인식해서 경로 메시지로 알려줄 것입니다. "num 변수가 아직 초기화되지 않았어"라고요.

아래와 같은 메소드에 대해서,

public void doSomething(Integer num) { // do something to num }

다음과 같이 호출한다면,

doSomething(null);

num 변수의 값은 null이 됩니다. 이러한 null 값을 가지는 num 변수를 사용해서 객체의 필드 혹은 메소드에 접근하고자 한다면 NullPointerException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exception이 발생되지 않게 하는 최선의 방법은 다음과 같이 레퍼런스 변수를 사용하기 전에 null 값을 저장하고 있는지를 체크하는 것입니다.

public void doSomething(Integer num) { if(num != null) { // do something to num } }

  • 2016년 05월 15일에 작성됨

로그인이 필요한 기능입니다.

Hashcode는 개발자들을 위한 무료 QnA사이트 입니다. 작성한 답변에 다른 개발자들이 댓글을 작성하거나 좋아요/싫어요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계정을 필요로 합니다.
► 로그인
► 계정만들기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