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일즈 VS 장고


루비 온 레일즈 와 장고, 둘다 mvc 패턴 이고 언어도 비슷한데

프로그래밍 입문자에게는 좀더 쉽고 빨리 배우는데 있어서 둘중에 어떤게 배우기 좋은가요?

듀토리얼 말고 배우기 좋은 싸이트나 동영상 강의는 어떤게 있을까요?

  • 2016년 06월 13일에 작성됨

조회수 453


3 답변


사이트를 만드시려면 루비온 레일즈를 추천합니다. 생산성(빨리 만들기)에는 레일즈가 갑이라고들 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쓰는곳이 많지 않은게 단점이고, 그래서 한글로 배울수 있는 컨텐츠도 적은것 같습니다.

  • 영어라 아쉽기는 하지만 저는 onemonth에서 처음 시작했습니다. 휙 지나가기 때문에 여러번 반복해 보는걸 추천합니다.
  • 여기도 잘 정리되어 있기는 합니다.

쉽고 빨리 배우는게 목적이라면 장고가 더 좋을것 같네요. 한글로 된 컨텐츠가 더 많은것 같고 사용자가 많으니 아무래도 더 빨리 배우기는 좋습니다. 이것도 튜토리얼 수준이기는 합니다만 tryhelloworld에도 간단한 장고 강의가 있습니다.

  • 2016년 06월 13일에 작성됨
    루비와 파이썬을 좋아합니다.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것도 좋아해요. 모바일 게임도 조금 만들어 봤습니다.

  • 사이트 만드는데 루비온 레일즈를 추천하셨는데 장고로는 많이 힘든가요? 링크 걸어주신데 가보니깐 루비의 onemonth 가 영어이긴 하지만 동영상 강의라 괜찮은데 유료이고, 장고는 한글로 동영상 강의가 되있어서 그냥 간단하게 생각해서 장고 배우려고 하는데, 그럼 장고는 무엇을 만드는데 특화 되있나요?    kafka   2016.6.13 17:33     
  • 장고도 비슷하게 좋아요. BMW가 좋은차냐, 벤츠가 좋은차냐 정도의 차이입니다. 어느정도는 개취이기도 하고..장고를 배우셔도 충분합니다.    정두식   2016.6.13 21:11     

둘다 사용해보고 느낀 입장으로는

레일즈는

쉽고 빨리 배울순 있지만 러닝커브가 없지않아 있습니다.

거기다가 루비라는 생소한 언어때문에 처음엔 골때립니다

적정선을 넘어가면 속도가 붙습니다

장고는

역시 장고도 러닝커브가 있습니다.

그 러닝커브만 넘어서면 rails보다도 쉬울수 있습니다

제 입장에선 둘다 어려웠는데 특히 rails가 더어려웠네요 처음에

근데 적정선을 넘은 지금은 django가 어렵습니다.

rails는 룰이 강제적인데 그 룰을 따라가면 큰문제는없고

그에 비해 장고도 강제적이긴 한데 좀 느슨해서 설계방법이 많습니다

그래서 장고가 조금 부담스럽긴 하네요.

둘다 뜬지 얼마안되서 한글문서가 거의 없었는데 요즘은 좀 많이 생겼습니다

Django : Django girls 튜토리얼( 제외이긴 하지만 시작하기에 아주 좋은문서입니다 ), django 공식문서 ( 나중에 되면 90%는 여기서 참조를 합니다 )

Rails : https://www.gitbook.com/book/rorlab/railsguidebook/details (초보자를 위한 레일스 가이드북. 튜토리얼 비슷하지만 역시 시작하기에 아주 훌륭한 문서입니다. 다만 버전이 오래되어서 약간 다른점이 있을수 있습니다) , codecademy ( 실습하면서 레일즈를 배울수있습니다 문제는 사이트가 영어 )

  • 2016년 06월 13일에 작성됨
    웹을 좋아함

  • django girls 튜토리얼 괜찮네요 여기서 배워야 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근브 러닝커브가 무슨뜻이죠?    kafka   2016.6.13 20:35     
  • 쉽게 말해서 숙련도를 말합니다. 얼마나 어렵냐? 이거죠    김하하   2016.6.13 22:36     

만약에 A라는 사이트를 만든다고 할 때 둘다 어떤 것을 사용해도 결과는 같을 겁니다.

클라이언트들은 아마 그 둘이 코드를 뜯어보니 않는이상 차이를 모르겠죠. 레일즈와 장고를 놓고 고민하신다면 둘다 기본적인 튜토리얼을 보시고 감을 잡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똑같이 1달동안 공부했을 때 어차피 무엇을 공부하던 같은 실력이 될 것입니다. 장고라고 해서 구상하는 웹을 만들수 있고, 레일즈라고 해서 못만들고 그 정도로 난이도 차이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간단한 앱을 만드는 튜토리얼은 하루면 다 하니까 파악해 보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장고는 좀더 직관적입니다.과거에 php를 다루셨다면 전체적인 구조와 데이터베이스를 다루는 패턴들이 조금더익숙하게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레일즈는 자기만의 규칙이 있지만 그 규칙을 따라가다보면 반복해서 만드는게 정말 빠르게 할수 있습니다.

레일즈는 내가 순수하게 만든다가 아니라 만들어져 있는 것을 수정한다 + 만든다의 느낌이 강합니다. 장고는 설계하고 빌드한다 라는 느낌이 강합니다. 아주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중요한 것은 원하는 웹을 만들어내는 것이지 프레임워크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둘다 경험해보고 조금이라도 끌리는 것으로 하면 됩니다. ^

  • 2016년 11월 16일에 작성됨

로그인이 필요한 기능입니다.

Hashcode는 개발자들을 위한 무료 QnA사이트 입니다. 작성한 답변에 다른 개발자들이 댓글을 작성하거나 좋아요/싫어요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계정을 필요로 합니다.
► 로그인
► 계정만들기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