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의 Instance를 Terminate 시켰을 때 복구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요?

조회수 6630회

이슈관리 툴인 Jira를 AWS Instance에서 실행해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어제 밤에 갑자기 접속이 안 되는 상태가 ("이 페이지를 표시할 수 없습니다" 상태) 2시간쯤 이어졌고.. 이러저리 해보다가 그만 terminate를 눌렀습니다. AWS 인스턴스를 terminate한다는 것이 무슨 의미인지 잘 몰랐던 건데요;; Jira에 등록된 모든 데이터들이 다 사라졌습니다!

AWS에 급히 email support 프로그램을 결제하고 (약 35불) 이메일로 문의를 보냈습니다.

Snapshot (백업)이 있거나 "Delete on Termination" 옵션이 False이면 복구 가능할 수 있다고 답이 왔는데 저희는 모두 해당이 안 됩니다. 혹시... 이런 경우에도 복구 가능한 방법이 있는지 아시는 분 계실까요?

(백업은 늘 옳습니다...!!!)

  • (•́ ✖ •̀)
    알 수 없는 사용자

1 답변

  • http://docs.aws.amazon.com/ko_kr/AWSEC2/latest/UserGuide/terminating-instances.html#preserving-volumes-on-termination

    인스턴스 종료 시 Amazon EBS 볼륨 보존

    인스턴스가 종료되면 Amazon EC2가 연결된 각 Amazon EBS 볼륨의 DeleteOnTermination 속성 값을 사용하여 볼륨 유지 또는 삭제 여부를 결정합니다.

    기본적으로 인스턴스의 루트 볼륨의 DeletionOnTermination 속성은 true로 설정됩니다. 따라서 기본값은 인스턴스가 종료될 때 인스턴스의 루트 볼륨을 삭제하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EBS 볼륨을 인스턴스에 연결하면 그 DeleteOnTermination 속성이 false로 설정됩니다. 따라서 기본값은 이러한 볼륨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인스턴스가 종료된 후에 유지된 볼륨의 스냅샷을 만들거나 다른 인스턴스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위 설명처럼 Instance에 별다른 설정을 하지 않았다면, AWS 인스턴스에 사용했던 볼륨 이미지가 그대로 남아있을 겁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삭제되어서 복구할 방법이 없을 것 같네요.

    먼저 AWS 인스턴스에 사용한 볼륨 이미지들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답변 주셔서 고맙습니다. AWS를 처음 셋팅할 때에 DeletionOnTermination이 TRUE였나 봅니다.이것이 중요한지도 모르고 셋팅을 했었었네요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6.7.11 16:43

답변을 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프로그래머스 커뮤니티는 개발자들을 위한 Q&A 서비스입니다. 로그인해야 답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ಠ_ಠ)
(ಠ‿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