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도 실력있는 개발자가 되고 싶습니다. 더 접해볼만한 기술을 알려주세요.


안녕하세요. 안드로이드를 처음 접한지 2년이 다되어 갑니다. 지금은 retrofit, GSON 정도를 이용해서 간단한 채팅앱 만들 정도의 수준이 되었는데요. 이미지 통신, 암호화는 자바 내장 함수로 간단히 해보았는데 아직 푸시서버 구현은 안해봤고 동영상 통신, 음성 통신, 요즘 유행하는 개인방송 앱 같은 것도 안해봤는데 NDK는 기초수준이고 서버는 톰켓만 좀 만질줄 압니다.

더 구현해보았으면 하는 기술을 좀 말씀해주시면 방향성을 잡고 열심히 할 수 있을 것 가습니다. 혼자 독학으로 하는 거라 목표가 없네요. 감사합니다.

  • 2016년 07월 20일에 작성됨
    개발을 공부하는 학생 ANDROID / IOS / JSP / VB.NET / AWS

조회수 229


1 답변


좋아요
2
싫어요
채택취소하기

안드로이드 공부의 끝판대장(?)은 결국에는 마켓에 앱을 출시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평소에 만들어보고 싶었거나 관심있는 분야의 앱을 만들어보는 경험이 실력을 쌓는 방법 중 재미로는 으뜸이라 생각합니다. 기술 하나하나를 배우는 단계를 넘어서서 기술을 활용해 완결된 것을 만들고, 사용자에게 가치있는 앱으로 평가받기 위한 과정 자체가 좋은 경험이 되리라 믿습니다.

이 과정에서 기술적인 성장은 물론이고, UI/UX, 사용자 이벤트를 분석해 의도를 분석하거나 크래시 로그를 통해 앱의 안정성을 올리는 작업, 사용자의 피드백을 받아서 개선하는 작업, 홍보 전략, 지속적인 업데이트 등 몇몇은 전통적으로는 개발자의 역할이 아닙니다만 저는 이런 영역이 점점 모호해지고 있다고 생각하고요.

이런 과정, 즉 몇개의 앱을 만들어서 마켓에 출시해보면 지금 느끼는 기술적인 갈증은 자연스레 해소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술적 성장과 재미는 거들뿐이죠! :D

아이디어가 생각나지 않는다면 기존의 소스코드를 분석하면서 따라가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저는 한 때 Jake Wharton의 u2020에 감명받아 해당 앱을 MVP 패턴과 제가 좋아하는 라이브러리로 완전히 새롭게 만들어 본적도 있습니다.


로그인이 필요한 기능입니다.

Hashcode는 개발자들을 위한 무료 QnA사이트 입니다. 작성한 답변에 다른 개발자들이 댓글을 작성하거나 좋아요/싫어요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계정을 필요로 합니다.
► 로그인
► 계정만들기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