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코드 에디터를 만들고 싶습니다. 또는 괜찮은게 있으면 추천 부탁드립니다.

조회수 2769회

웹 코드 에디터를 만들려고하는데, 어떻게 시작해야될지 몰라 질문 남깁니다. 기간은 2달로 잡고 있는데, 더 늦어진다해도 상관은 없을 듯 합니다. codecombat.com과 같은 게임을 만들면 어떨까해서 계획 중 인데, 웹은 손대본적이 없는지라,

게임은 Unity 배워서 작업하고, 웹은 Python으로 하려고 합니다. 디자인은 bootstrap 템플릿 이쁜거 하나 가져와서 적용하려 합니다.

codecombat.com의 무료버전..이랄까 codecombat.com이 언어를 배움에 있어서 문법적인 부분의 설명을 많이 배제시켰는데, 저는 코드카데미에서 설명하는 문법적인 부분과 codecombat.com에 있는 게임부분을 결합시키면 어떨지 생각 중 입니다.

대상은 청소년 대상이며, codecombat 및 엔트리를 테스트한 결과 codecombat과 같은 무언가 성취하고 동기부여가 되는 그러한 시스템이 효과가 좋았습니다.

스크래치는 학생들이 관심이 없고, 엔트리는 너무 지루해합니다. 컨텐츠가 많이 부족한듯 하구요. Unity와 웹연동 그리고 웹디자인과 개발은 어떻게든 책 보면서 해볼수가 있겠는데,

웹코드에디터가 문제 입니다. 일단 게임과 웹은 아예 따로 분리해둘 예정 입니다. 웹에서 언어를 배우면서 쌓은 포인트로 게임을 원활히 풀어나갈 수 있는 컨텐츠를 구매할 수 있게 할 예정입니다. 그런데 웹에서 언어를 진행할때 이 사이트의 코드실행기와 같은 에디터를 만들고 싶습니다. 직접 실행해볼 수 있게끔 할 예정 입니다. (실행결과 확인은 직접 다 파싱 해야되나요? 그리고 system 함수나 파일 사용등은 코드를 파싱해서 막는건가요? 아니면 그냥 계정 권한 설정으로 허튼 짓 못하게만 해놓으면 되는건가요?.. 본 사이트 코드실행기에서 몇개만 테스트해보긴했는데..)

자동 탭 기능과 언어별 구문강조 키워드(구문강조 키워드는 직접 등록 해야되나요?) 이러한 에디터를 그런데 직접 만들지 않고, 가져다 쓸 수 있는 괜찮은 오픈소스 있으면 추천 부탁드립니다... 계속 검색해봤는데, 정확한 영어키워드를 몰라 원하지 않는 검색결과만 보게 되네요.

에디터만 있으면 서버,웹,게임,db는 전부 심플하게 할 예정이라 문제는 없을 듯 합니다... 도움 부탁드립니다 ㅠ

1 답변

  • 괜찮은 코드 편집기를 만드는 일은 생각보다 어려운 일 입니다.

    아래는 대표적인 코드 편집기 입니다.

    최근 웹에서 볼 수 있는 코드 에디터 중 거의 대부분은 아래 두 에디터를 수정해서 만들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https://ace.c9.io/#nav=about

    https://codemirror.net/

    • (•́ ✖ •̀)
      알 수 없는 사용자
    •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좋은 자료 얻어갑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알 수 없는 사용자 2016.11.3 21:35

답변을 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프로그래머스 커뮤니티는 개발자들을 위한 Q&A 서비스입니다. 로그인해야 답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ಠ_ಠ)
(ಠ‿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