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해찾기(Excel solver) 기능을 파이썬 혹은 다른 프로그래밍언어로 구현하고 싶습니다.

조회수 3211회

최근에 파이썬을 이용해서 프로그래밍을 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엑셀에 있는 '해찾기' 기능을 이용해서 최적화를 수행중에 있는데

파이썬 라이브러리중 nlopt 라이브러리가 비슷한 기능을 수행하여 해당 라이브러리를 이용해서 작업하고 있습니다.

이전에 roundoff limited 오류에 대해 질문해서 해결한적이 있습니다.

http://hashcode.co.kr/questions/3607/roundoff-limited-%EC%98%A4%EB%A5%98%EC%97%90-%EB%8C%80%ED%95%9C-%EC%A7%88%EB%AC%B8%EC%9E%85%EB%8B%88%EB%8B%A4

위쪽 링크에서 말한거와 같이 nlopt라는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여 해당 라이브러리안에 있는 COBYLA를 사용하여 해찾기 기능을 수행중입니다.

일단 구현해서 사용중인데 아무래도 엑셀내에 존재하는 해찾기 알고리즘(GRG 비선형)과 제가 파이썬에서 선택해서 사용하는 COBYLA 알고리즘의 차이인지 몇몇 구간에서 차이가 발생하더군요.

양측 결과값이 다르니 어떤값이 좀더 정확도가 높은지 판단할수가 없어서 이렇게 문의드립니다.

제 질문은 어떤결과가 더 정확한지와 엑셀, 파이썬이 아니더라도 엑셀 해찾기와 같은 근사치를 구하는 방식중에 가장 정확도가 높은 방식은 어떤게 있을까 궁금해서 질문 남깁니다. 혹여나 다른 방식이나 프로그래밍언어가 더 좋다면 익힐 의향도 있습니다.

고수님들의 많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 (•́ ✖ •̀)
    알 수 없는 사용자

답변을 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프로그래머스 커뮤니티는 개발자들을 위한 Q&A 서비스입니다. 로그인해야 답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ಠ_ಠ)
(ಠ‿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