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 서버,DB 호스팅 도움이 절실합니다..

조회수 5845회

안녕하세요? 어플 개발을 해보려고 합니다.

안드, ios의 기본 개발은 했지만 DB와 서버에 대해서는 책, 구글링을 해봐도 아직 감이 안와서 질문 드립니다..

정보를 구하던 중 호스팅에 대해 알게 되어 카페24라는 사이트에 호스팅에 대한 궁금증 (이러이러한 어플을 만드려고 함, 어떠한 호스팅을 추천하시는가?) 을 올렸지만 이에 따른 답변으로..(아래글)


기재해 주신 내용만으로는 안내가 어렵습니다.

당사 웹호스팅은 기본적으로 개발 언어 및 db에 따라 세분화 되어 있습니다.

어떤 식으로 개발을 할 것인 정확하게 알 수 없어 답변이 어렵습니다.

개발언어 및 방식 등을 고려하시어 당사에서 제공하는 웹호스팅 상품을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모바일 앱에서 요구하는 환경을 체크해 주셔야 합니다.

어떠한 모바일 앱을 사용하는지 등을 기재해 주시기 바라며, 대부분 모바일 앱 사이트 내에 서버에 대한 환경 요구 사항등이 기재되어있으니 이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 답변을 보고 나름 틀을 세워봤습니다([1], [2])

[1] 어떠한 모바일 앱을 사용하는가? 에 대한 답

  1. 커뮤니티 앱

  2. 복합검색을 필요로 하는 어플 / 크로스플랫폼(안드, ios) 이 가능한 어플

  3. 개개인이 음식점 방문 후 평가 글 기재, 앱 회원들과 소통(해등 글에 대한 댓글)

  4. 등록된 글을 카테고리 별로 나눌 것임(전체글/ 지역선택/ 매장검색)

  5. 메인 탭바[ 하단에 홈, 검색, 소식(5-1), 내정보(5-2), 더보기(5-3) ] 를 만들 것임

5-1) "소식" 페이지에는 운영자가 여러가지(기사, 알릴내용, 이벤트) 내용을 올릴 것임

5-2) "내정보" 페이지에서 회원가입, 작성글 관리, 1:1문의확인 등 사용할 것임

5-3) "더보기" 페이지에서는 1:1 문의, 서비스 설정(푸시알림) 사용할 것임

[2]모바일 앱에서 요구하는 환경이 무엇인가? 에 대한 답

이 부분을 아직 명확하게 파악하지 못했습니다. 제 생각대로 대답하자면..

  1. 만드려는 어플은 RDBMS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사용

찾아본 바, 마리아DB or MySQL 이 적합하다고 봄

  1. 제가 하려는 모바일 앱의 서버 환경이라는 말은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여기서 질문드립니다.

  1. 제가 아직 답변자의 의도를 잘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건가요?

  2. 호스팅에 대해 감이 안옵니다. 호스팅이라는게 중간에서 연결해주는 역할만 하는 건지.. 업체가 어디까지 지원,관여를 해주는 건지.

  3. 호스팅을 하더라도 서버와 DB에 대한 공부는 필요한건지

  4. 서버와 DB 공부에는 많은 시간 투자를 할 수 없습니다. 호스팅을 이용한다는 전제하에 지금의 제 단계(ad, ios 프론트앤드 부분 개발만 한 상황) 에서 앞으로의 진도는 어떻게 하는게 적절한지 알고 싶습니다.

너무 궁금한게 많아서 글이 정리되지 못했습니다ㅠㅠ

개발자님들의 조언 듣고 싶습니다. 배울 수 있다면 쓴소리도 달게 받겠습니다

좋은 답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답변

  • 안드로이드와 IOS를 해보셨으면 아시겠지만 회원 가입 같이 회원 정보를 저장할 방법이 없습니다. 서버가 있어야 할 수 있지요. 회원정보같은게 필요없고, 회원들끼리의 무언가를 할 수 있는 기능이 필요없이 사용자 혼자 사용하는 앱이라면 서버가 필요없습니다. sqllite로 대부분 커버가 되죠. 서버는 회원 정보같은 데이터를 저장할 컴퓨터이고, 호스팅은 이런 서버를 제공해 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DB 쿼리 정도는 알아야 저장된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서버에 대한 내용은 APM(apach, php, mysql) 검색하면 자료가 많습니다. 1년간 aws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게 있으니 이걸 사용하면서 공부를 하셔서 감을 잡으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 (•́ ✖ •̀)
      알 수 없는 사용자
    • 답변 감사합니다! 그럼 서버호스팅 말고도 DB호스팅도 있던데 이것은 데이터베이스 공간을 마련해준다는 말인가요? 알 수 없는 사용자 2017.6.17 11:56
    • 넵. 큰 프로젝트를 할때 서비스가 돌아가는 서버랑 DB랑 분리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서비스가 돌아가는 서버를 여러대 놓고, 디비는 하나로만 구성해서 공유하는 형식으로요. 알 수 없는 사용자 2017.6.19 10:58
    1. 공부 더하셔야 합니다. 이런 기본적인 내용을 이해못하겠다고 하시면 호스팅을 알아볼 단계가 아니라 공부를 더하셔야 합니다. 공부할 내용은 데이터베이스 - mysql, 프로그래밍언어 - php(rest서버구축), java(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swift(ios프로그래밍)
    2. 님이 개발하시길 원하는 프로그램을 요약하자면 서버-클라이언트 기반으로 프로그래밍이 되어야겠고, 데이터를 RDB로 구성하여야 합니다. 실시간 랭킹 같은것을 추가하고 싶다면 redis 등의 기술이 추가로 들어가야 합니다. 구성은 서버단을 mysql 과 php를 이용한 rest로 인터페이스를 구성하고, 클라이언트 단은 안드로이드와 ios를 지원하여야 겠으나, 국내실정으로 보면, 안드로이드가 대세이므로 안드로이드로 서버와 통신하는 프로그램을 만드시면 될것 같고, 좀 간단하게 하시려면 네이티브보다는 하이브리드로 프로그래밍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자 이제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1. 제가 아직 답변자의 의도를 잘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건가요?
      1. 네 아직 답변자체를 이해 못하시는 것 같습니다.
    2. 호스팅에 대해 감이 안옵니다. 호스팅이라는게 중간에서 연결해주는 역할만 하는 건지.. 업체가 어디까지 지원,관여를 해주는 건지.

      1. 호스팅이라 함은 그냥 물리적인 서버를 제공해주는 겁니다. 그 서버를 통해서 클라이언트 프로그램(말하자면 만드시려는 앱)끼리 연결되는 거지요.
    3. 호스팅을 하더라도 서버와 DB에 대한 공부는 필요한건지

      1. 네 당연히 필요하고 많이 하셔야 합니다.
    4. 서버와 DB 공부에는 많은 시간 투자를 할 수 없습니다. 호스팅을 이용한다는 전제하에 지금의 제 단계(ad, ios 프론트앤드 부분 개발만 한 상황) 에서 앞으로의 진도는 어떻게 하는게 적절한지 알고 싶습니다.

      1. 프로그래밍 공부에 많은 투자를 하실 수 없다면 호스팅 업체를 알아보실게 아니라 개발업체를 알아보셔야 합니다. 하실려는 구체적인 요구사항에 따라 다르겠으냐 대략 초기구축에 천만원가량 - 디자인 별도 - , 유지보수에 월간 50~100사이 잡으시면 되지 않을까 싶네요.
    • (•́ ✖ •̀)
      알 수 없는 사용자

답변을 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프로그래머스 커뮤니티는 개발자들을 위한 Q&A 서비스입니다. 로그인해야 답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ಠ_ಠ)
(ಠ‿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