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법을 넘어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다시 공부하려면? - UML?

조회수 1543회

지금까지 한번도 제대로 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업무로서 하지 않았습니다.

지금까지 필요했었던 프로그래밍은, 절차지향식의 파이썬과 C프로그래밍 뿐이였습니다.

c++? 단순히 클래스를 만들고, 상속하고, 돌리고 등등은 할 줄 압니다.

임베디드 프로그래밍은 C로만 했지, 한번도 C++등을 하지 않았습니다.

근데 갑자기 기존 프로젝트 끝나고 새 프로젝트에 투입되니까, C++로 화려무쌍한 프로그래밍을 하네요. 다른 사람들은 다 잘 하는데, 저만 죽어나는 중 입니다.

그냥 단순한 C++ 문법이나 자료구조, STL 등은 어찌저찌 다 하겠습니다.

문제는, 그걸 넘어선 부분입니다.

지금 저에게 부족한 부분이, UML 가르치면서 배우는 객체간 접착성? 등등 따지고, 열심히 객체간 관계 따지는 부분입니다.

학교에서 배웠던.... 건 기억도 안 나는데, 대체 지금 이 순간에 무엇이 저한테 필요한 걸까요?

무엇을 급히 보면 될까요? 각 객체간 구조도 등등을 보여주면서 알지? 하는데, 참 답답합니다.

분명히 옛날에 학교에서 배웠던 것 같은 기분이 드는데. ....

책이나 강의-유료강의여도 상관 없습니다- 아무거나 방향 만이라도 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학습 열의는 있는데, 방향을 모르니까, 나아가질 못하겠습니다.

1 답변

  • 좋아요

    0

    싫어요
    채택 취소하기

    객체지향을 몰라서가 아니라 쓰임새를 몰라서 그럴겁니다.

    상속, 캡슐화, 오버라이딩, 오버로딩...이런것을 몰라서 설계를 못하는 것이 아닙니다.

    객체지향을 어디에 어떤식으로 적용하는지 프랙티스가 필요한겁니다.

    먼저 GOF 의 디자인패턴을 공부해서 객체지향의 쓰임새부터 익힌뒤에 마틴파울러의 서적들을 공부해보세요.

    • 리팩토링, UML입문 등의 책이 있군요. 일단은 UML 입문을 말씀하신 걸까요? 광자 2017.8.16 16:09
    • GOF 의 디자인패턴 이라고 명시했는데요. 정영훈 2017.8.16 19:28
    • 마틴파울러의 책을 이야기한건데요;;;; 어쨌든 감사합니다. 광자 2017.8.16 19:54

답변을 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프로그래머스 커뮤니티는 개발자들을 위한 Q&A 서비스입니다. 로그인해야 답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ಠ_ಠ)
(ಠ‿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