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port turtle as t
import math
tm=0.3
ux=0
uy=0
dx=0
dy=0
g=9.8
velo=0
ang=0
def draw_pos(x,y):
velo=t.numinput("입력","속도: ",50,10,100)
ang=math.radians(t.numinput("입력","각도: ",45,0,360))
t.clearstamps()
t.hideturtle()
t.setpos(x,y)
t.showturtle()
t.stamp()
hl=-(t.window_height()/2)
ux=velo*math.cos(ang)
uy=velo*math.cos(ang)
while True:
uy=uy+(-1*g)*tm
dy=t.ycor()+(uy*tm)-(g*tm**2)/2
dx=t.xcor()+(ux*tm)
if dy>hl:
t.goto(dx,dy)
else:
break
t.setup(600,600)
t.shape("circle")
t.shapesize(0.3,0.3,0)
t.penup()
s=t.Screen()
s.onscreenclick(draw_pos)
s.listen()
여기서 공이 아래에 닿을 때 수직선에 대해 입사각과 반사각이 동일하다고 가정할 때 바닥에 닿은 아래 면으로부터 추가로 궤적을 그리는데 궤적 의 y값이 하단보다 커지던지 x값이 우측면 값보다 커지면 멈추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