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파일읽기 시 cp949 오류 질문드립니다

조회수 934회

같은 위치에 없다는걸 알아서 바탕화면으로 옮기고 다시 읽을려는데 cp949라는 오류가 뜹니다.

어떻게 파일을 읽어야할까요?

그리고 out 의 개념은 띄어쓰기인가요?

  • 코드를 이미지로 올리지 마세요. 초보자 2021.4.28 11:25
  • 엇 넵! 수정했습니다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4.28 11:27
  • 에러 메세지는 이미지로 올리라는 말이 아닙니다.. 초보자 2021.4.28 11:32

2 답변

  • 아이들에서는 기본 인코딩이 무엇인지 모르지만.. 비쥬얼스튜디오에서 사용하는 utf-8 인코딩을 기준으로 말씀드립니다.

    대체로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파일을 열 때 인코딩 형식을 지정해주면 해결되는 에러입니다.

    open('txt.txt', 'r', encoding = 'utf-8') as txt:
    
    1. 정확한 오류메시지를 보여주어야, 정확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2. 초보님의 답변은 너무 단순합니다. 정확한 이해 없이 encoding 만 바꿔서 해결하는 것은 파이썬 인코딩 에러들의 대충 50%는 해결하겠지만, 다른 50%는 해결하지 못할 겁니다.
    3. 읽어들이는 파일의 텍스트인코딩을 정확하게 확인하는 방법과 개념을 잘 이해해 두는 것이 우선 매우 중요합니다. 인코딩의 차이는 idle 인지 아닌지, vscode 인지 아닌지에만 따라 바뀌는 것도 아닙니다. 매우 복잡할 수 있습니다.
    4. 인코딩 에러는 파이썬을 다루면서 앞으로도 종종 만날 겁니다. 주먹구구식으로 구글링해서 이것저것 해보는 식으로 해결하지 말고 원인을 정확하게 찾고 이해해 두는 것이 앞으로를 위해서 좋을 겁니다. 정확하게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에러메시지와 문제가 발생한 여러 상황 조건들을 면밀하게 살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답변을 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프로그래머스 커뮤니티는 개발자들을 위한 Q&A 서비스입니다. 로그인해야 답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ಠ_ಠ)
(ಠ‿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