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VC로 재구현한 후에 GUI가 동작하지 않습니다.

저는 MVC 스타일의 프로그래밍을 연습중입니다. 하나의 파일로 Mastermind 게임을 만들었습니다. 시작시 "Check" 버튼이 보이지 않는 사실을 제외하고는 나름 잘 동작합니다.

그런데 이 프로그램을 모델, 뷰, 컨트롤러 파일로 재구현하고, 빈 Pin을 클릭했을 때 아무런 반응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무슨 문제가 있을까요? 다른 위치에서 repaint()를 정의해도 여전히 동작하지 않습니다.

Main: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Model model = new Model();
        View view = new View("Mastermind", 400, 590, model);
        Controller controller = new Controller(model, view); 
        view.setVisible(true);
    }
}

Model:

import java.util.Random;

public class Model{
    static final int
    LINE = 5,
    SCORE = 10, OPTIONS = 20;
    Pin pins[][] = new Pin[21][LINE];
    int combination[] = new int[LINE];
    int curPin = 0;
    int turn = 1;
    Random generator = new Random();
    int repaintPin;
    boolean pinsRepaint=false;
    int pinsToRepaint;
    boolean isUpdate = true, isPlaying = true, isRowFull = false;
    static final int HIT_X[] = {270,290,310,290,310}, HIT_Y[] = {506,496,496,516,516};

    public Model(){

        for ( int i=0; i < SCORE; i++ ){
            for ( int j = 0; j < LINE; j++ ){
                pins[i][j] = new Pin(20,0);
                pins[i][j].setPosition(j*50+30,510-i*50);
                pins[i+SCORE][j] = new Pin(8,0);
                pins[i+SCORE][j].setPosition(HIT_X[j],HIT_Y[j]-i*50);
            }
        }
        for ( int i=0; i < LINE; i++ ){
            pins[OPTIONS][i] = new Pin( 20, i+2 );
            pins[OPTIONS][i].setPosition( 370,i * 50 + 56);
        }

    }

    void fillHole(int color) {
        pins[turn-1][curPin].setColor(color+1);
        pinsRepaint = true;
        pinsToRepaint = turn;
        curPin = (curPin+1) % LINE;
        if (curPin == 0){
            isRowFull = true;
        }
        pinsRepaint = false;
        pinsToRepaint = 0;
    }

    void check() {
        int junkPins[] = new int[LINE], junkCode[] = new int[LINE];
        int pinCount = 0, pico = 0;

        for ( int i = 0; i < LINE; i++ ) {
            junkPins[i] = pins[turn-1][i].getColor();
            junkCode[i] = combination[i];
        }
        for ( int i = 0; i < LINE; i++ ){
            if (junkPins[i]==junkCode[i]) {
                pins[turn+SCORE][pinCount].setColor(1);
                pinCount++;
                pico++;
                junkPins[i] = 98;
                junkCode[i] = 99;
            }
        }
        for ( int i = 0; i < LINE; i++ ){
            for ( int j = 0; j < LINE; j++ )
                if (junkPins[i]==junkCode[j]) {
                    pins[turn+SCORE][pinCount].setColor(2);
                    pinCount++;
                    junkPins[i] = 98;
                    junkCode[j] = 99;
                    j = LINE;
            }
        }
        pinsRepaint = true;
        pinsToRepaint = turn + SCORE;
        pinsRepaint = false;
        pinsToRepaint=0;

        if ( pico == LINE ){
            isPlaying = false;
        }
        else if ( turn >= 10 ){
                isPlaying = false;
        }
        else{
            curPin = 0;
            isRowFull = false;
            turn++;
        }
    }

    void combination() {
        for ( int i = 0; i < LINE; i++ ){
          combination[i] = generator.nextInt(6) + 1;
        }
    }
}

class Pin{
    private int color, X, Y, radius;

    public Pin(){
        X = 0; Y = 0; radius = 0; color = 0;
    }

    public Pin( int r,int c ){
        X = 0; Y = 0; radius = r; color = c;
    }

    public int getX(){
        return X;
    }

    public int getY(){
        return Y;
    }

    public int getRadius(){
        return radius;
    }

    public void setRadius(int r){
        radius = r;
    }

    public void setPosition( int x,int y ){
        this.X = x ;
        this.Y = y ;
    }
    public void setColor( int c ){
        color = c;
    }
    public int getColor() {
        return color;
    }
}

View:

import java.awt.*;
import javax.swing.*;

public class View extends Frame{  
    Model model;
    JButton checkAnswer;
    private JPanel button;
    private static final Color COLORS[] = {Color.black, Color.white, Color.red, Color.yellow, Color.green, Color.blue, new Color(7, 254, 250)};

    public View(String name, int w, int h, Model m){
        model = m;
        setTitle( name );
        setSize( w,h );
        setResizable( false );
        this.setLayout(new BorderLayout());

        button = new JPanel();
        button.setSize( new Dimension(400, 100));
        button.setVisible(true);
        checkAnswer = new JButton("Check");
        checkAnswer.setSize( new Dimension(200, 30));
        button.add( checkAnswer );
        this.add( button, BorderLayout.SOUTH);
        button.setVisible(true);
    }

    @Override
    public void paint( Graphics g ) {
        g.setColor( new Color(238, 238, 238));
        g.fillRect( 0,0,400,590);

        for ( int i=0; i < model.pins.length; i++ ) {
            paintPins(model.pins[i][0],g);
            paintPins(model.pins[i][1],g);
            paintPins(model.pins[i][2],g);
            paintPins(model.pins[i][3],g);
            paintPins(model.pins[i][4],g);
        }
    }

    @Override
    public void update( Graphics g ) {
        if ( model.isUpdate ) {
            paint(g);
        }
        else {
            model.isUpdate = true;
            paintPins(model.pins[model.repaintPin-1][0],g);
            paintPins(model.pins[model.repaintPin-1][1],g);
            paintPins(model.pins[model.repaintPin-1][2],g);
            paintPins(model.pins[model.repaintPin-1][3],g);
            paintPins(model.pins[model.repaintPin-1][4],g);
        }
    }

    void repaintPins( int pin ) {
        model.repaintPin = pin;
        model.isUpdate = false;
        repaint();
    }

    public void paintPins(Pin p, Graphics g ){
        int X = p.getX();
        int Y = p.getY();
        int color = p.getColor();
        int radius = p.getRadius();
        int x = X-radius;
        int y = Y-radius;

        if (color > 0){
            g.setColor( COLORS[color]);
            g.fillOval( x,y,2*radius,2*radius );
        }
        else{
            g.setColor( new Color(238, 238, 238) );
            g.drawOval( x,y,2*radius-1,2*radius-1 );
        }
        g.setColor( Color.black );
        g.drawOval( x,y,2*radius,2*radius );
    }
}

Controller:

import java.awt.*;
import java.awt.event.*;

public class Controller implements MouseListener, ActionListener { 
    private Model model;
    private View view;

    public Controller(Model m, View v){ 
        model = m;
        view = v;

        view.addWindowListener( new WindowAdapter(){
            public void windowClosing(WindowEvent e){
            System.exit(0);
        } });
        view.addMouseListener(this);
        view.checkAnswer.addActionListener(this);
        model.combination();
    }

    public void actionPerformed( ActionEvent e ) {
        if(e.getSource() == view.checkAnswer){
            if(model.isRowFull){
                model.check();
            }
        }
    }

    public void mousePressed(MouseEvent e) {
        Point mouse = new Point();

        mouse = e.getPoint();
        if (model.isPlaying){
            if (mouse.x > 350) {
                int button = 1 + (int)((mouse.y - 32) / 50);
                if ((button >= 1) && (button <= 5)){
                    model.fillHole(button);
                    if(model.pinsRepaint){
                        view.repaintPins( model.pinsToRepaint );
                    }
                }
            }
        }
    }

    public void mouseClicked(MouseEvent e) {}
    public void mouseReleased(MouseEvent e){}
    public void mouseEntered(MouseEvent e) {}
    public void mouseExited(MouseEvent e)  {}
}

1답변

  • 좋아요

    0

    싫어요
    채택취소하기

    아시겠지만, Model-View-Controller 패턴이 만병통치약은 아닙니다. 하지만 MVC에 장점이 많기도 하지요. A Swing Architecture OverviewMVC에 기반하여 Swing 분리 모델 구조를 설명합니다. 이 포스트를 기반으로, 다음의 예제는 간단한 원리를 사용하여 좀 더 간단하게 게임을 구현한 것입니다. 주의하셔야 할 것은 Model은 랜덤으로 선택되기 위해서 단일의 Piece를 관리한다는 것입니다. 사용자에 선택에 따라, update()를 통해서 Model로부터 응답을 받는 동안 Viewcheck() 메소드를 실행합니다. 그리고 간단하게, ControllerModelreset() 합니다. 특히, 이 소스에는 Model안에 그리는 부분과 View안에 게임 로직이 없습니다. 좀 더 복잡한 게임을 만들고자 한다면 동일한 개념을 가지고 설계하셔야 할 것입니다.

    참고: 저는 MVC모델에서 Model의 상태 변화 없이 어떻게 View를 보완할 수 있는지를 보여드리기 위해서 예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참고: @asf를 사용하면 MVC는 전적으로 옵저버 패턴에 달려있습니다. Model은View`의 변화를 알려주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다음의 몇 가지 방법들이 널리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 간단하게 아래의 예제처럼 ModelObservable을 상속하는 방법.
    •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EventListenerList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예: Converter 애플리케이션
    • 세번째 방법은 PropertyChangeListener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import java.awt.BorderLayout;
    import java.awt.Color;
    import java.awt.Component;
    import java.awt.EventQueue;
    import java.awt.Graphics;
    import java.awt.Graphics2D;
    import java.awt.RenderingHints;
    import java.awt.event.ActionEvent;
    import java.awt.event.ActionListener;
    import java.util.Observable;
    import java.util.Observer;
    import java.util.Random;
    import javax.swing.Icon;
    import javax.swing.JButton;
    import javax.swing.JFrame;
    import javax.swing.JLabel;
    import javax.swing.JPanel;
    
    /**
     * @see http://stackoverflow.com/q/3066590/230513
     * 15-Mar-2011 r8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5274962
     * 26-Mar-2013 r17 per comment
     */
    public class MVCGame implements Runnab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EventQueue.invokeLater(new MVCGame());
        }
    
        @Override
        public void run() {
            JFrame f = new JFrame();
            f.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f.add(new MainPanel());
            f.pack();
            f.setLocationRelativeTo(null);
            f.setVisible(true);
        }
    }
    
    class MainPanel extends JPanel {
    
        public MainPanel() {
            super(new BorderLayout());
            Model model = new Model();
            View view = new View(model);
            Control control = new Control(model, view);
            JLabel label = new JLabel("Guess what color!", JLabel.CENTER);
            this.add(label, BorderLayout.NORTH);
            this.add(view, BorderLayout.CENTER);
            this.add(control, BorderLayout.SOUTH);
        }
    }
    
    /**
     * Control panel
     */
    class Control extends JPanel {
    
        private Model model;
        private View view;
        private JButton reset = new JButton("Reset");
    
        public Control(Model model, View view) {
            this.model = model;
            this.view = view;
            this.add(reset);
            reset.addActionListener(new ButtonHandler());
        }
    
        private class ButtonHandler implements ActionListener {
    
            @Override
            public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e) {
                String cmd = e.getActionCommand();
                if ("Reset".equals(cmd)) {
                    model.reset();
                }
            }
        }
    }
    
    /**
     * View
     */
    class View extends JPanel {
    
        private static final String s = "Click a button.";
        private Model model;
        private ColorIcon icon = new ColorIcon(80, Color.gray);
        private JLabel label = new JLabel(s, icon, JLabel.CENTER);
    
        public View(Model model) {
            super(new BorderLayout());
            this.model = model;
            label.setVerticalTextPosition(JLabel.BOTTOM);
            label.setHorizontalTextPosition(JLabel.CENTER);
            this.add(label, BorderLayout.CENTER);
            this.add(genButtonPanel(), BorderLayout.SOUTH);
            model.addObserver(new ModelObserver());
        }
    
        private JPanel genButtonPanel() {
            JPanel panel = new JPanel();
            for (Piece p : Piece.values()) {
                PieceButton pb = new PieceButton(p);
                pb.addActionListener(new ButtonHandler());
                panel.add(pb);
            }
            return panel;
        }
    
        private class ModelObserver implements Observer {
    
            @Override
            public void update(Observable o, Object arg) {
                if (arg == null) {
                    label.setText(s);
                    icon.color = Color.gray;
                } else {
                    if ((Boolean) arg) {
                        label.setText("Win!");
                    } else {
                        label.setText("Keep trying.");
                    }
                }
            }
        }
    
        private class ButtonHandler implements ActionListener {
    
            @Override
            public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e) {
                PieceButton pb = (PieceButton) e.getSource();
                icon.color = pb.piece.color;
                label.repaint();
                model.check(pb.piece);
            }
        }
    
        private static class PieceButton extends JButton {
    
            Piece piece;
    
            public PieceButton(Piece piece) {
                this.piece = piece;
                this.setIcon(new ColorIcon(16, piece.color));
            }
        }
    
        private static class ColorIcon implements Icon {
    
            private int size;
            private Color color;
    
            public ColorIcon(int size, Color color) {
                this.size = size;
                this.color = color;
            }
    
            @Override
            public void paintIcon(Component c, Graphics g, int x, int y) {
                Graphics2D g2d = (Graphics2D) g;
                g2d.setRenderingHint(
                    RenderingHints.KEY_ANTIALIASING,
                    RenderingHints.VALUE_ANTIALIAS_ON);
                g2d.setColor(color);
                g2d.fillOval(x, y, size, size);
            }
    
            @Override
            public int getIconWidth() {
                return size;
            }
    
            @Override
            public int getIconHeight() {
                return size;
            }
        }
    }
    
    /**
     * Model
     */
    class Model extends Observable {
    
        private static final Random rnd = new Random();
        private static final Piece[] pieces = Piece.values();
        private Piece hidden = init();
    
        private Piece init() {
            return pieces[rnd.nextInt(pieces.length)];
        }
    
        public void reset() {
            hidden = init();
            setChanged();
            notifyObservers();
        }
    
        public void check(Piece guess) {
            setChanged();
            notifyObservers(guess.equals(hidden));
        }
    }
    
    enum Piece {
    
        Red(Color.red), Green(Color.green), Blue(Color.blue);
        public Color color;
    
        private Piece(Color color) {
            this.color = color;
        }
    }
    

ᕕ( ᐛ )ᕗ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작성한 답변에 다른 개발자들이 댓글을 작성하거나 댓글에 좋아요/싫어요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계정을 필요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