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mysql 서비스 실행이 안됩니다. (에러 HY000)

조회수 4044회

안녕하세요. AWS에 우분투와 node.js, 그리고 mysql을 이용해 간단한 DB 서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 3~4일 정도는 재부팅을 해도 멀쩡한데, 그 이후에 재부팅을 하면 HY000 에러가 뜨면서 mysql 서비스 진입이 불가능해집니다. ps -ef를 하면 mysql 서비스는 실행중이구요. 외부에서 Workbench같은 툴로 접근은 가능하나, 내부에서 mysql 명령어로는 들어갈 수가 없습니다. node.js의 mysql 모듈 역시 접근이 안돼서 서버가 멈춰 있습니다..

아래는 터미널에서 root 계정으로 mysql을 부른 것입니다.

#mysql
ERROR 2002 (HY000): Can't connect to local MySQL server through socket '/var/run/mysqld/mysqld.sock' (2)
#ps -ef
..(생략)
mysql   4617 1 0 12:09 ? 00:00:00 /usr/sbin/mysqld
..(생략)

3~4일 정도까진 재부팅을 해도 문제가 없는데, 그 이후에 재부팅을 하면 이런 문제가 발생하네요.. 구글링을 아무리 해도 해결이 안되더라구요ㅠㅠ

/etc/mysql/my.cnf 파일엔 이렇게 적혀 있습니다.

!includedir /etc/mysql/conf.d/
!includedir /etc/mysql/mysql.conf.d/

[mysqld]
datadir=/var/lib/mysql
socket=/var/lib/mysql/mysql.sock
user=mysql
bind-address=0.0.0.0

[mysqld_safe]
log-error=/var/log/mysqld.log
pid-file=/var/run/mysqld/mysqld.pid

서버가 소규모기도 하고 달리 해결할 방법이 없다 보니 문제가 생길 때마다 서버를 새로 만드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만, 매 번 서버를 새로 만들자니 AWS 용량 문제도 있고 해서.. 잘 되다가 갑자기 이러니 매 번 당황스럽네요..

추가적으로 어떤 부분이 더 필요한지(어디 디렉토리에 뭐가 있는지 등) 말씀해 주시면 적어 두겠습니다.

1 답변

답변을 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프로그래머스 커뮤니티는 개발자들을 위한 Q&A 서비스입니다. 로그인해야 답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ಠ_ಠ)
(ಠ‿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