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의 차이와 사용해야 할 곳

조회수 20450회

python을 처음 공부하는 사람들이 많이 헷갈리는 것 같아, 여기에 정리해두겠습니다. ()[]{}는 타입별로 쓰이는 용도가 다릅니다. 타입별로 구분해서 설명하겠습니다.

1. Array

array는 []를 쓰는 대표적인 타입입니다. []는 배열을 선언&초기화할 때, 배열의 원소에 접근할 때 사용합니다. array는 (){}를 쓰지 않습니다.

arr = [] # 빈 배열을 만들 때 []사용
arr = [1,2,3,4] #원소가 있는 배열을 만들 때 []사용

arr[3] #배열의 3번째 원소에 접근할 때 []사용

2. Tuple

tuple은 ()를 쓰는 대표적인 타입입니다. ()는 튜플을 선언&초기화할 때 사용합니다. []는 튜플의 원소에 접근할 때 사용합니다. {}는 쓰이지 않습니다.

mytuple = () #빈 튜플 생성할 때 ()사용
mytuple = (1,2,3,4) # 원소가 있는 튜플을 만들 때 ()사용

mytuple[3] # 튜플의 원소에 접근할 때 []사용

튜플과 딕셔너리가 비슷하다고 느끼실건데요. 튜플은 이미 생성된 원소를 제거하거나, 변경할 수 없습니다. 반면 배열은 이미 생성된 원소를 제거, 변경할 수 있지요. 또 튜플은 보통, 원소의 타입이 같을 때 씁니다. 예를 들면 튜플은 (1,2,3,4), ("a", "b", "c") 와 같이 같은 타입의 원소를 저장할 때 보통 쓰이고, 배열은 [ ["a", 3, [1,2,3] ]과 같이 저장할 타입이 제각각일 때 쓰입니다. 다만 이는 python의 권장 사항이기 때문에 한 튜플에 다양한 타입을 저장해도 에러가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3. Dictionary

dictionary는 {}를 쓰는 대표적인 타입입니다. {}는 딕셔너리를 선언&초기화할 때 사용합니다. []는 key에 대응하는 value를 할당하거나, value에 접근할 때 쓰입니다.

mydictionary = {} #빈 딕셔너리 생성 시 {}사용
mydictionary = {"mouse":3, "penguin":5}

mydictionary["mouse"] # key("mouse")에 대응하는 value(3)에 접근할 때 사용
mydictionary["cat"] = 1 # key("cat")에 대한 value(1) 생성
  • (•́ ✖ •̀)
    알 수 없는 사용자

2 답변

답변을 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Hashcode는 개발자들을 위한 무료 QnA 사이트입니다. 계정을 생성하셔야만 답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ಠ_ಠ)
(ಠ‿ಠ)

ᕕ( ᐛ )ᕗ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Hashcode는 개발자들을 위한 무료 QnA사이트 입니다. 계정을 생성하셔야만 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