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안드로이드스튜디오] 이미지버튼을 좀 많이 넣었더니 버거워하는 것 같은데 다른 방법이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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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 초보자 입니다..
저의 수준은 한학기동안 교양수업으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코틀린으로 간단한 예제 따라해본 것이 전부이고(어떤 명령문이 왜 그런지 구조는 잘 모르고 일단 예문 무작정 따라쓰기...) 코드에 대한 이해?없이 일단 배운것을 짜깁기하고 더 필요한게 있으면 조금씩 검색해서 코드 복붙하는 식으로 계속 시행착오 겪어가며 이것저것 만들어보고있습니다.
최근에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언어는 코틀린으로 간단한 게임?을 만들고있는데요, 보드에 게임 말이 이동할 수 있는 곳이 30칸정도 있고, 각각 칸을 버튼으로 만들어서 주사위 굴려 어떤 칸에 말이 도착했을때 그 칸 버튼의 특정 명령이 진행되게 만들고있어요. (주사위 굴리는 것도 버튼 누르면 주사위 굴리는 이미지 보여주고 결과값 나오는 식으로 간단히 만들었어요.)
외부 링크 이용하는 방법을 몰라서 일단 이미지들은 drawable에 다 넣어서 쓰고있고, (쓰는 이미지는 15~20개정도) 여러 액티비티 만드니까 조금 복잡해지면 액티비티 간의 연결관계도 헷갈리고 왔다갔다 하는게 좀 귀찮길래 최대한 한 개 액티비티에서 작동되게끔 만들고있어요.
예를들어 도움말 창 켜는 것도 액티비티 따로 만들지 않고 containerlayout 추가해서 visibility 가 평소에는 GONE 이다가 도움말 켜는 버튼 누르면 VISIBLE이 되게하는 식으로?...
그런데 이게 무리가 많이 가는 작업인지 조금 진행하다보면 엄청 느려지고 자꾸 앱이 꺼지네요...
제가 생각한 원인은
- 한개의 activity에 너무 많은 작업이 수행된다.
- imagebutton이 너무 많다(이것저것 합치면 4~50개 되는듯)
인 것 같은데.. 맞을지 모르겠네요..
액티비티를 나누거나 버튼을 좀 줄이면 해결되는건지 아니면 어느 부분을 공부해서 다른 방법으로 하는게 좋을지 조언 부탁드려요
1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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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tivity 의 content view layout 계층이 너무 복잡하면 말씀하신대로 퍼포먼스의 문제가 있을 수 있고, 해당 view 들을 관리하려다보니 코드가 복잡해져서 나중엔 보기도 힘들고 유지보수가 어려운 코드가 될수 있습니다. Fragment, Dialog, PopupWindow 등 여러 방법을 통해 상황에 따라 역할을 나누어 구현할 수 있습니다. 우선 UI 관련 API, layout 종류 들을 공부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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