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안드로이드스튜디오] 이미지버튼을 좀 많이 넣었더니 버거워하는 것 같은데 다른 방법이 있을까요?

조회수 859회

완전 초보자 입니다..

저의 수준은 한학기동안 교양수업으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코틀린으로 간단한 예제 따라해본 것이 전부이고(어떤 명령문이 왜 그런지 구조는 잘 모르고 일단 예문 무작정 따라쓰기...) 코드에 대한 이해?없이 일단 배운것을 짜깁기하고 더 필요한게 있으면 조금씩 검색해서 코드 복붙하는 식으로 계속 시행착오 겪어가며 이것저것 만들어보고있습니다.

최근에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언어는 코틀린으로 간단한 게임?을 만들고있는데요, 보드에 게임 말이 이동할 수 있는 곳이 30칸정도 있고, 각각 칸을 버튼으로 만들어서 주사위 굴려 어떤 칸에 말이 도착했을때 그 칸 버튼의 특정 명령이 진행되게 만들고있어요. (주사위 굴리는 것도 버튼 누르면 주사위 굴리는 이미지 보여주고 결과값 나오는 식으로 간단히 만들었어요.)

외부 링크 이용하는 방법을 몰라서 일단 이미지들은 drawable에 다 넣어서 쓰고있고, (쓰는 이미지는 15~20개정도) 여러 액티비티 만드니까 조금 복잡해지면 액티비티 간의 연결관계도 헷갈리고 왔다갔다 하는게 좀 귀찮길래 최대한 한 개 액티비티에서 작동되게끔 만들고있어요.

예를들어 도움말 창 켜는 것도 액티비티 따로 만들지 않고 containerlayout 추가해서 visibility 가 평소에는 GONE 이다가 도움말 켜는 버튼 누르면 VISIBLE이 되게하는 식으로?...

그런데 이게 무리가 많이 가는 작업인지 조금 진행하다보면 엄청 느려지고 자꾸 앱이 꺼지네요...

제가 생각한 원인은

  1. 한개의 activity에 너무 많은 작업이 수행된다.
  2. imagebutton이 너무 많다(이것저것 합치면 4~50개 되는듯)

인 것 같은데.. 맞을지 모르겠네요..

액티비티를 나누거나 버튼을 좀 줄이면 해결되는건지 아니면 어느 부분을 공부해서 다른 방법으로 하는게 좋을지 조언 부탁드려요

1 답변

  • 좋아요

    0

    싫어요
    채택 취소하기

    Activity 의 content view layout 계층이 너무 복잡하면 말씀하신대로 퍼포먼스의 문제가 있을 수 있고, 해당 view 들을 관리하려다보니 코드가 복잡해져서 나중엔 보기도 힘들고 유지보수가 어려운 코드가 될수 있습니다. Fragment, Dialog, PopupWindow 등 여러 방법을 통해 상황에 따라 역할을 나누어 구현할 수 있습니다. 우선 UI 관련 API, layout 종류 들을 공부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 ✖ •̀)
      알 수 없는 사용자
    • 와! 빠른 답변 감사합니다. 우선 말씀주신대로 API, layout 종류부터 공부해봐야겠네요! 공부하다보면 더 좋은 방법이 보이겠지요??ㅎㅎ 감사합니다!!! jaguar 2018.7.20 14:56

답변을 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프로그래머스 커뮤니티는 개발자들을 위한 Q&A 서비스입니다. 로그인해야 답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ಠ_ಠ)
(ಠ‿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