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을 만드는데 어떤 부분을 공부해야하는 지 알고 싶습니다.

조회수 687회

올해 11월에 전역해 내년 3월에 복학 예정인데 복학하기 전까지 공부해두고싶은 부분이 있어 질문드립니다. 1학년 때 프로그래밍언어도 제대로 모르고 학기를 시작해서 동아리나 학과사람들이 모여서 하는 각종 프로젝트나 대회에 참가하지 못한게 아쉬웠습니다. 그래서 어느정도 지식과 실력을 쌓아두고 복학하고 싶어 군대에서라도 일단 사지방에서 자바책과 프로그래머스,구름IDE를 이용해서 자바공부를 하고있습니다. 공부를 조금 하다보니 막연하기도 하고, 프로그램이나 목표를 세우고 공부하면 더 좋을 거라는 조언들을 많이 봐서 만들고자하는 프로그램을 정하고 필요한 공부를 해보자고 생각했습니다. 어플 '롤 백과사전'과 비슷하게 정보들을 담고 거기에 추가로 사람들이 글을 올릴 수 있는 형태의 앱을 만들어보고싶은데, 어떤 공부가 필요할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자바에서 혹시 코딩한 프로그램을 이클립스 말고 윈도우 배경화면이나 아이콘 같은 형태로 실행시키고 사람들이 흔히 사용하는 형태로 실행시키기 쉽게 구현하려면 어떻게 하거나 어떤 다른 공부를 해야하는지 궁금합니다.

1 답변

  • 좋아요

    3

    싫어요
    채택 취소하기

    2018학년도 1학기 복학생을 경험한 입장으로 제가 한 것들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git과 github을 공부하시고 버전관리 시스템에 대해 익히세요. 생활코딩 강의를 추천합니다.
    2. 리눅스의 기본 명령어를 공부하시고 익숙해지세요.
    3. 기본적인 자료구조인 스택, 큐, 덱, 트리, 그래프, 등에 대해 끊임없이 반복하시고 백지에서 구현해보세요.
    4. 매일매일 알고리즘 문제를 푸세요. 문제푸는 사이트는 백준이 초보에게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5. 저도 자바를 잘 못하지만 JVM이 어떻게 동작하는지를 공부하시고 겉핥기가 아닌 하나하나 왜그럴까 하며 공부하세요.
    6. 블로그를 추천합니다. 저는 jekyll을 사용해서 하고 있지만 티스토리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블로그에 글을 쓰다보면 자신이 무엇을 모르는지 알 수 있꼬 정리를 더 잘할 수 있게 됩니다.
    7. 이외에도 데이터베이스, 운영체제, 네트워크를 공부해야하지만 대학교 가서 배우실 것 같아서 배우실 때 학점용이 아닌 원리를 파악하시길 바랍니다.

    말씀하시는 것이 자바 윈도우 프로그래밍 같은데 GUI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해선 AWT나 Swing을 찾아보세요.

    파이팅입니다.

    • (•́ ✖ •̀)
      알 수 없는 사용자
    • 자세하게 말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말씀해주신대로 찾아서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김동현 2018.8.22 22:02

답변을 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프로그래머스 커뮤니티는 개발자들을 위한 Q&A 서비스입니다. 로그인해야 답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ಠ_ಠ)
(ಠ‿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