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vs Python

조회수 6144회

저는 현재 C++을 중심으로 공부하고 있는데....

주위에서 파이썬을 쓰는 사람들이 점점 늘고있고, 다들 파이썬으로 넘어가는 추세더라구요..

그래서,

  1. 파이썬의 장점이 뭔가요?
  2. 지금 배우고 있는 C++에서 파이썬으로 넘어가는게 옳은 선택일까요?
  3. 파이썬의 작성속도가 그렇게 압도적으로 빠른가요?
  4. C++과 파이썬을 비교해주세요.
  5. 임베디드 프로그래밍에서는 어느 언어가 앞서있나요?

감사합니다..

1 답변

  • 좋아요

    2

    싫어요
    채택 취소하기

    언어를 보고 학습을 하지 말고 진출할 분야를 보고 공부하면 됩니다.

    파이썬의 근래의 인기는 데이터 마이닝과 인공지능에 기반한 데이터 사이언스측의 인기에 기반합니다. 파이썬 사용자의 큰 축중에 한축이 과학자들 입니다. 매트랩의 대안이나 프로그래밍이 약한 의료계 종사자나 데이터 분석가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즉 질문자가 데이터 사이언스측이나 의료계 등의 분야로 진출하실것이라면 파이썬은 아주 중요한 도구가 될 겁니다.

    • 장점이 뭔가요?

    => 파이썬의 장점은 생산성입니다. - 파이썬 생태계에는 이미 수많은 검증된 모듈들이 증명해줍니다. 원하는 기능은 대부분 구현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 동적 타입, GC지원으로 간결하게 알고리듬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 인터프리터로 디버깅이 용이합니다. - 일관성있는 자료형을 제공해줍니다. 특히 시퀀스형이 강력하므로 자료구조를 작성하기 용이합니다. - 기본적으로 REPL 을 제공하므로 머릿속에 떠오른 알고리즘을 바로 테스트하기 용이합니다.

    • 지금 배우고 있는 C++에서 파이썬으로 넘어가는게 옳은 선택일까요?

    => 용도가 다른 문제입니다. c/c++ 의 경우 시스템 프로그래밍 영역에서는 독보적이라 할 수 있고 현재 사용하고 있는 OS 들은 전부 C로 작성되어 있기 때문이라도 시스템 영역에서는 앞으로도 독보적일겁니다. 즉 진출하고자 하는 영역에 따라 선택되어져야 하는 문제입니다. 그러나 파이썬을 잘 사용하려면C도 어느정도 잘 해야 합니다. 파이썬의 단점인 성능과 GIL 문제를 보통 C로 확장모듈을 만들어 보완하거나 우회합니다.

    • 파이썬의 작성속도가 그렇게 압도적으로 빠른가요?

    => 파이썬의 생산성을 의미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은 직접 C로 작성하고 파이썬으로 재작성을 해보면 느낄것이라 봅니다. 보통 7~10배 정도 적은 코드(라인)로 작성가능합니다. 코드가 적으면 유지보수 하기 좋고 디버깅 시간도 그에 비례해 줄어들기 마련입니다. 더구나 인터프리터로 디버깅이 간단하기 때문에 전체 개발 사이클이 짧게 됩니다.

    • C++과 파이썬을 비교해주세요.

    => 비교가 무의미합니다. C/C++ 을 사용하는 이유는 시스템 프로그래밍을 위해서 혹은 최적화된 바이너리를 얻기 위해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존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중 어셈블리를 제외하고 가장 빠른 바이너리를 생산해 내는 언어는 C 입니다. 그 반면에 파이썬은 C에 비해 대략 20~30배 느립니다. 즉 많은 S/W 업체에서 파이썬으로 프로토타입을 작성하고 검증 확인후 다시 C/C++/JAVA 로 프로덕션을 만들기도 합니다.

    • 임베디드 프로그래밍에서는 어느 언어가 앞서있나요?

    => 뭉뚱그려서 "임베디드" 라고 하면 범위가 넓습니다. 가장 전통적인 임베디드 시장인 마이컴 분야는 여전히 C가 강세입니다. 그러나 셋탑박스나 스마트폰은 자바가 강세입니다. 임베디드 시장에서 파이썬은 파이가 적습니다.

답변을 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프로그래머스 커뮤니티는 개발자들을 위한 Q&A 서비스입니다. 로그인해야 답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ಠ_ಠ)
(ಠ‿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