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terial Design 컨셉

조회수 628회

요즘 상용 앱 개발 프로젝트 시작할 때 구글 가이드대로 material design에 따라서 앱 디자인을 만드나요? 아니면 실무에서는 별로 신경쓰지 않는 분위기인가요?

material design 컨셉이 나온지 얼마 되지 않아서인지 그렇지 않은 앱들이 대다수인거 같아요. 저는 개발자인데 디자이너가 기획한 구조를 보면 tab layout을 nested된 형태로 이중으로 구성해야 할 것 같은데 이는 material design에서는 위배되는 컨셉이라서요.

디자이너가 준 가이드대로 그대로 따라야 할지, material design을 적용해달라고 요청해야 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 (•́ ✖ •̀)
    알 수 없는 사용자

2 답변

  • 커머스 쪽에서 일하고 있는데요.

    구글이나 애플의 가이드라던가, 국제 규격, 국제 표준 같은걸 알아서 참고하고 충실히 따르는 기획자나 디자이너는 본 적 없습니다.

    material design이 왜 중요한지 설명하시고 적용해달라고 해보세요. 싫다고 하면 뭐... 그 때부턴 파워 게임이죠.

  • 이건 사실 개발 부문의 질문이 아니라 (윗분 답변처럼) 파워 즉 행정력과 기획 전략에 관한 질문입니다.

    Material Design은 빛이 어떻게 반사된다든가 그림자가 어떻게 드리운다든가 하는 현실 세계와 그 질감에서 영감을 얻었습니다. Material Design의 평면은 종이와 잉크라는 매체를 다시 상상해본 것입니다.
    Material Design은 타이포그래피, 기준선, 여백, 배율, 배색, 이미지 등 출판 디자인이 사용하는 것들의 가이드를 따랐으며, 이는 이것을 보고 경험하는 사람들에게 질서, 의미, 초점을 주기 위해서입니다. [출처: 공식문서]

    말은 참 맞는 말인데, 이게 사실 실무 디자이너들 입장에서는 쌀로 밥 짓는 소리("아니 그럼 당연히 여백 배색 지켜야지 그걸 말이라고 해요?")고, 마케팅/전략기획 입장에서는 쓸데없는 관념론("그래도 좀 뭐가 이렇게 딱 임팩트가 있어야 되는데 이건 너무 밋밋하지 않아요?")입니다.
    애초에 돈 들여 앱 만드는 사람들이, 방금 막 초짜가 책 보고 만든 것처럼 생긴 (그럴 확률이 높은) Material Design과 그 철학을 적극적으로 수용해 주려고 할까요? 글쎄요.

답변을 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프로그래머스 커뮤니티는 개발자들을 위한 Q&A 서비스입니다. 로그인해야 답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ಠ_ಠ)
(ಠ‿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