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ML표현이 어색한지 봐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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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한 UML로 상속이나 구현관계로 돌아가는 연습을 하는 중입니다. 어떤 유닛이 어디로 움직이며 어떤것을 지상공격이나 공중공격으로 가능한가 불가능한가인데 <<>>는 인터페이스고 아닌것은 일반클래스 abstract는 추상클래스입니다. 어색한부분 답변부탁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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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알 수 없는 사용자

1 답변

  • UML 은 의사소통 도구입니다. 무엇을 정확히 표현해야 되는 필수적인 무엇(산출물)이 아니라는 겁니다.

    질문자가 했던 고민을 저도 과거에 했던지라 질문이 낮설지는 않네요.

    시스템 설계를 하다보면 다양한 다이어그램을 그리게 됩니다. 그중 하나가 클래스 다이어그램일 뿐입니다. 즉 정적인 모습을 그리는 것이죠.

    결론은 의사소통을 위해 필요한 것만 딱 표현하면 되는 겁니다. 질문자의 샘플은 조금 과한면이 있는 것이죠. 구체적으로는 점선. 즉 의존관계를 전부 표현하지 않아도 될 듯 합니다.

    의존관계는 시퀀스 다이어그램을 통해서도 유추가 되기에 꼭 필요한 것만 표현하고 메세지를 적어주는 편이 (이해하기에) 더 좋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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