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함수선언 질문입니다.

조회수 503회
#include "pch.h"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include <time.h>
#include <conio.h>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struct player 
    {
        string name;
        int gold;
        int stamina;
    };

    player me;
    me.name = "동호";
    me.gold = 50;
    me.stamina = 20;

    struct Tile 
    {
        bool forest; // 숲 -2 스테 ♣
        bool swamp; // 늪 -3 스테 ▦
        bool ground; // 땅 -1 스테 □
        bool mine; // 골드 +50골드 ⓖ
        bool exit; // 탈출 X
        bool store; //  상점 S
        bool player; // 플레이어 O
    };







    int x;
    int y;

    cout << "가로의 크기를 입력하세요. : ";
    cin >> x;
    cout << endl;
    cout << "세로의 크기를 입력하세요. : ";
    cin >> y;
    cout << endl;



    // 힙 메모리에 int* 타입 * x만큼 메모리 할당
    Tile**map = new Tile*[x];


    // size 횟수 반복으로 int 타입 * y 만큼 메모리 할당
    for (int j = 0; j < x; j++) 
    {
        for (int i = 0; i <= y; i++)
        {
            map[i] = new Tile[y];
        }

    }

    for (int i = 0; i < x; i++)
    {
        for (int j = 0; j < y; j++)
        {
            map[i][j].ground = false;
            map[i][j].forest = false;
            map[i][j].swamp = false;
            map[i][j].mine = false;
            map[i][j].store = false;
            map[i][j].exit = false;
            map[i][j].player = false;
        }
    }






    // 값을 대입
    int rand_Tile;
    for (int i = 0; i <= x; i++)
    {
        for (int j = 0; j <= y; j++)
        {
            rand_Tile = rand() % 3;
            if (rand_Tile == 0) 
            {
                map[i][j].ground = true;
                map[i][j].forest = false;
                map[i][j].swamp = false;
                map[i][j].mine = false;
                map[i][j].store = false;
                map[i][j].exit = false;
                map[i][j].player = false;
            }
            else if (rand_Tile == 1)
            {
                map[i][j].ground = false;
                map[i][j].forest = true;
                map[i][j].swamp = false;
                map[i][j].mine = false;
                map[i][j].store = false;
                map[i][j].exit = false;
                map[i][j].player = false;
            }
            else if (rand_Tile == 2)
            {
                map[i][j].ground = false;
                map[i][j].forest = false;
                map[i][j].swamp = true;
                map[i][j].mine = false;
                map[i][j].store = false;
                map[i][j].exit = false;
                map[i][j].player = false;
            }

        }
    }

    srand(time(NULL));
    int player_X = 0, player_Y = 0;
    int mine_X = rand() % x;
    int mine_Y = rand() % y;

    for (int i = 0; i < x-3; i++)
    {
        while (map[mine_X][mine_Y].mine == true)
        {
            mine_X = rand() % x;
            mine_Y = rand() % y;
        }
        map[mine_X][mine_Y].mine = true;
    }


    map[player_X][player_Y].player = true;

    int store_X = rand() % x;
    int store_Y = rand() % y;
    map[store_X][store_Y].store = true;

    int exit_X = rand() % x;
    int exit_Y = rand() % y;
    map[exit_X][exit_Y].exit = true;

    int gold_get;

    while (1)
    {
        gold_get = rand() % x + 1;
        for (int i = 0; i < x; i++)
        {
            for (int j = 0; j < y; j++)
            {
                if (map[i][j].forest == true)
                {
                    if (map[i][j].player == true)
                    {
                        cout << "옷";
                    }
                    else if (map[i][j].mine == true)
                    {
                        cout << "ⓖ";
                    }
                    else if (map[i][j].exit == true)
                    {
                        cout << "X";
                    }
                    else if (map[i][j].store == true)
                    {
                        cout << "S";
                    }
                    else 
                    {
                        cout << "♣";
                    }
                }
                else if (map[i][j].ground == true)
                {
                    if (map[i][j].player == true)
                    {
                        cout << "옷";
                    }
                    else if (map[i][j].mine == true)
                    {
                        cout << "ⓖ";
                    }
                    else if (map[i][j].exit == true)
                    {
                        cout << "X";
                    }
                    else if (map[i][j].store == true)
                    {
                        cout << "S";
                    }
                    else
                    {
                        cout << "□";
                    }
                }
                else if (map[i][j].swamp == true)
                {
                    if (map[i][j].player == true)
                    {
                        cout << "옷";
                    }
                    else if (map[i][j].mine == true)
                    {
                        cout << "ⓖ";
                    }
                    else if (map[i][j].exit == true)
                    {
                        cout << "X";
                    }
                    else if (map[i][j].store == true)
                    {
                        cout << "S";
                    }
                    else
                    {
                        cout << "▦";
                    }
                }
            }
            cout << endl;
        }

        cout << "이름 : " << me.name << endl;
        cout << "보유 골드 : " << me.gold << endl;
        cout << "스테미너 : " << me.stamina+(x*y) << endl;

        if (map[player_X][player_Y].forest == true)
        {
            cout << "숲타일에 있습니다." << endl;
        }
        else if (map[player_X][player_Y].swamp == true)
        {
            cout << "늪타일에 있습니다." << endl;
        }
        else if (map[player_X][player_Y].ground == true)
        {
            cout << "땅타일에 있습니다." << endl;
        }

        char key = _getch();
        if ((int)key == 87 || (int)key == 119)
        {
            if (player_X - 1 >= 0)
            {
                map[player_X][player_Y].player = false;
                player_X -= 1;
                map[player_X][player_Y].player = true;

                if (map[player_X][player_Y].forest == true)
                {
                    me.stamina -= 2;
                }
                else if (map[player_X][player_Y].swamp == true)
                {
                    me.stamina -= 3;
                }
                else if (map[player_X][player_Y].ground == true)
                {
                    me.stamina -= 1;
                }

                system("cls");

                for (int i = 0; i < x; i++)
                {
                    for (int j = 0; j < y; j++)
                    {
                        if (map[i][j].forest == true)
                        {
                            if (map[i][j].player == true)
                            {
                                cout << "옥";
                            }
                            else if (map[i][j].mine == true)
                            {
                                cout << "ⓖ";
                            }
                            else if (map[i][j].exit == true)
                            {
                                cout << "X";
                            }
                            else if (map[i][j].store == true)
                            {
                                cout << "S";
                            }
                            else
                            {
                                cout << "♣";
                            }
                        }
                        else if (map[i][j].ground == true)
                        {
                            if (map[i][j].player == true)
                            {
                                cout << "옥";
                            }
                            else if (map[i][j].mine == true)
                            {
                                cout << "ⓖ";
                            }
                            else if (map[i][j].exit == true)
                            {
                                cout << "X";
                            }
                            else if (map[i][j].store == true)
                            {
                                cout << "S";
                            }
                            else
                            {
                                cout << "□";
                            }
                        }
                        else if (map[i][j].swamp == true)
                        {
                            if (map[i][j].player == true)
                            {
                                cout << "옥";
                            }
                            else if (map[i][j].mine == true)
                            {
                                cout << "ⓖ";
                            }
                            else if (map[i][j].exit == true)
                            {
                                cout << "X";
                            }
                            else if (map[i][j].store == true)
                            {
                                cout << "S";
                            }
                            else
                            {
                                cout << "▦";
                            }
                        }
                    }
                    cout << endl;
                }

            }
        }
        if ((int)key == 83 || (int)key == 115)
        {
            if (player_X + 1 < x)
            {
                map[player_X][player_Y].player = false;
                player_X += 1;
                map[player_X][player_Y].player = true;

                if (map[player_X][player_Y].forest == true)
                {
                    me.stamina -= 2;
                }
                else if (map[player_X][player_Y].swamp == true)
                {
                    me.stamina -= 3;
                }
                else if (map[player_X][player_Y].ground == true)
                {
                    me.stamina -= 1;
                }

                system("cls");

                for (int i = 0; i < x; i++)
                {
                    for (int j = 0; j < y; j++)
                    {
                        if (map[i][j].forest == true)
                        {
                            if (map[i][j].player == true)
                            {
                                cout << "옥";
                            }
                            else if (map[i][j].mine == true)
                            {
                                cout << "ⓖ";
                            }
                            else if (map[i][j].exit == true)
                            {
                                cout << "X";
                            }
                            else if (map[i][j].store == true)
                            {
                                cout << "S";
                            }
                            else
                            {
                                cout << "♣";
                            }
                        }
                        else if (map[i][j].ground == true)
                        {
                            if (map[i][j].player == true)
                            {
                                cout << "옥";
                            }
                            else if (map[i][j].mine == true)
                            {
                                cout << "ⓖ";
                            }
                            else if (map[i][j].exit == true)
                            {
                                cout << "X";
                            }
                            else if (map[i][j].store == true)
                            {
                                cout << "S";
                            }
                            else
                            {
                                cout << "□";
                            }
                        }
                        else if (map[i][j].swamp == true)
                        {
                            if (map[i][j].player == true)
                            {
                                cout << "옥";
                            }
                            else if (map[i][j].mine == true)
                            {
                                cout << "ⓖ";
                            }
                            else if (map[i][j].exit == true)
                            {
                                cout << "X";
                            }
                            else if (map[i][j].store == true)
                            {
                                cout << "S";
                            }
                            else
                            {
                                cout << "▦";
                            }
                        }
                    }
                    cout << endl;
                }

            }
        }

        if ((int)key == 65 || (int)key == 97)
        {
            if (player_Y - 1 >= 0)
            {
                map[player_X][player_Y].player = false;
                player_Y -= 1;
                map[player_X][player_Y].player = true;

                if (map[player_X][player_Y].forest == true)
                {
                    me.stamina -= 2;
                }
                else if (map[player_X][player_Y].swamp == true)
                {
                    me.stamina -= 3;
                }
                else if (map[player_X][player_Y].ground == true)
                {
                    me.stamina -= 1;
                }

                system("cls");

                for (int i = 0; i < x; i++)
                {
                    for (int j = 0; j < y; j++)
                    {
                        if (map[i][j].forest == true)
                        {
                            if (map[i][j].player == true)
                            {
                                cout << "옥";
                            }
                            else if (map[i][j].mine == true)
                            {
                                cout << "ⓖ";
                            }
                            else if (map[i][j].exit == true)
                            {
                                cout << "X";
                            }
                            else if (map[i][j].store == true)
                            {
                                cout << "S";
                            }
                            else
                            {
                                cout << "♣";
                            }
                        }
                        else if (map[i][j].ground == true)
                        {
                            if (map[i][j].player == true)
                            {
                                cout << "옥";
                            }
                            else if (map[i][j].mine == true)
                            {
                                cout << "ⓖ";
                            }
                            else if (map[i][j].exit == true)
                            {
                                cout << "X";
                            }
                            else if (map[i][j].store == true)
                            {
                                cout << "S";
                            }
                            else
                            {
                                cout << "□";
                            }
                        }
                        else if (map[i][j].swamp == true)
                        {
                            if (map[i][j].player == true)
                            {
                                cout << "옥";
                            }
                            else if (map[i][j].mine == true)
                            {
                                cout << "ⓖ";
                            }
                            else if (map[i][j].exit == true)
                            {
                                cout << "X";
                            }
                            else if (map[i][j].store == true)
                            {
                                cout << "S";
                            }
                            else
                            {
                                cout << "▦";
                            }
                        }
                    }
                    cout << endl;
                }

            }
        }

        if ((int)key == 68 || (int)key == 100)
        {
            if (player_Y + 1 < y)
            {
                map[player_X][player_Y].player = false;
                player_Y += 1;
                map[player_X][player_Y].player = true;

                if (map[player_X][player_Y].forest == true)
                {
                    me.stamina -= 2;
                }
                else if (map[player_X][player_Y].swamp == true)
                {
                    me.stamina -= 3;
                }
                else if (map[player_X][player_Y].ground == true)
                {
                    me.stamina -= 1;
                }

                system("cls");

                for (int i = 0; i < x; i++)
                {
                    for (int j = 0; j < y; j++)
                    {
                        if (map[i][j].forest == true)
                        {
                            if (map[i][j].player == true)
                            {
                                cout << "옥";
                            }
                            else if (map[i][j].mine == true)
                            {
                                cout << "ⓖ";
                            }
                            else if (map[i][j].exit == true)
                            {
                                cout << "X";
                            }
                            else if (map[i][j].store == true)
                            {
                                cout << "S";
                            }
                            else
                            {
                                cout << "♣";
                            }
                        }
                        else if (map[i][j].ground == true)
                        {
                            if (map[i][j].player == true)
                            {
                                cout << "옥";
                            }
                            else if (map[i][j].mine == true)
                            {
                                cout << "ⓖ";
                            }
                            else if (map[i][j].exit == true)
                            {
                                cout << "X";
                            }
                            else if (map[i][j].store == true)
                            {
                                cout << "S";
                            }
                            else
                            {
                                cout << "□";
                            }
                        }
                        else if (map[i][j].swamp == true)
                        {
                            if (map[i][j].player == true)
                            {
                                cout << "옥";
                            }
                            else if (map[i][j].mine == true)
                            {
                                cout << "ⓖ";
                            }
                            else if (map[i][j].exit == true)
                            {
                                cout << "X";
                            }
                            else if (map[i][j].store == true)
                            {
                                cout << "S";
                            }
                            else
                            {
                                cout << "▦";
                            }
                        }
                    }
                    cout << endl;
                }

            }
        }

        if (map[player_X][player_Y].mine == true)
        {
            map[player_X][player_Y].mine = false;
            if (gold_get == 1 || gold_get == 3 || gold_get == 5)
            {
                cout << "50골드를 획득하였습니다." << endl;
                me.gold += 50;
            }
            else
            {
                cout << "골드가 아니었습니다." << endl;
            }
        }
        else if (map[player_X][player_Y].exit == true)
        {
            system("cls");
            cout << endl;
            cout << "탈출에 성공하였습니다.";
            break;
        }

        if (map[player_X][player_Y].store == true)
        {
            if (me.gold <= 50)
            {
                cout << "보유 골드가 부족합니다." << endl;
            }
            else if (me.gold >= 100)
            {
                cout << "100골드를 사용하여 스테미너를 회복합니다." << endl;
                me.stamina += 100;
                if (me.stamina > 100)
                {
                    me.stamina = 100;
                }
                me.gold -= 100;
            }
        }

        if (me.stamina <= 0)
        {
            system("cls");
            cout << endl;
            cout << "탈출에 실패하였습니다.";
            break;
        }

        system("cls");

    }

    for (int i = 0; i < x; i++)
    {
        delete[] map[i];
    }
    delete[] map;







}

굉장히 장문 코드라서 죄송합니다..

열심히 배워서 만든 코드인데 이걸 함수를 사용해서 최대한 줄여보라고 하는데.. 전혀 1도 감이 오지 않아서 질문드립니다.

단순 사칙연산 함수는 MAIN함수 바깥에서 선언한 뒤에 본문에 적용하는 법을 알겠는데..

지금 제가 짠 코드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함수선언을 이용해서 최대한 줄여야할지 모르겠습니다. 

꼭 답이 아니더라도 힌트라도 주시면 너무너무 감사하겠습니다.
  • (•́ ✖ •̀)
    알 수 없는 사용자

1 답변

  • 먼저 함수라는 단어를 이해 하면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함수란 영어로 function 인데 이 단어의 뜻은 기능이죠. 즉, 함수를 작성한다는 기능을 구현한다 라고 생각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사칙 연산을 생각해 보죠

    //여기에 코드를 입력하세요
    int sum (int a, int b)
    {
        return a+b;
    }
    
    int main()
    {
        int a = 10;
        int b = 20;
        int result;
    
        result = sum(a, b);
    
        printf("결과는 %d\n", result);
    
    }
    

    이런 코드가 있다고 가정했을 때 sum() 이라는 함수는 사칙 연산 중에 덧셈 "기능"을 하는 함수가 됩니다. 그럼 나머지 뺄셈, 곱셈, 나눗셈 들도 각각의 함수로 표현할 수 있겠지요.

    그럼 위의 코드를 보면

    //여기에 코드를 입력하세요
    struct player 
        {
            string name;
            int gold;
            int stamina;
        };
    
        player me;
        me.name = "동호";
        me.gold = 50;
        me.stamina = 20;
    

    이 부분을 보면 어떤 역할을 하는 것 같나요? player라는 구조체를 선언 했고 안의 값에 초기 값을 넣은 것 같은데 맞나요? 맞다면 이 부분의 코드를 빼서 player를 초기화 하는 함수로 작성 할 수 있을 겁니다. 대충 만들어 본다면

    //여기에 코드를 입력하세요
    void player_init(void)
    {
        struct player 
        {
            string name;
            int gold;
            int stamina;
        };
    
        player me;
        me.name = "동호";
        me.gold = 50;
        me.stamina = 20;
    
    }
    
    int main()
    {
        player_init();
    
        ...
    }
    

    이렇게 할 수 있을 겁니다. 그런데 이 것은 의도와 맞지 않죠. 왜냐하면 구조체를 만든 이유는 어딘가에서 값을 불러와 사용하기 위함 인데 함수 내에서 선언을 해버리면 다른 곳에서는 사용할 수 없으니까요. 구조체 선언과 메모리 할당 및 사용 방법은 스스로 찾으시길 바랄께요..

    결론은 함수는 function == 기능, 메인 함수의 코드들을 기능 별로 분리하여 작성해서 메인 함수를 줄여보라는 뜻 입니다.

    • (•́ ✖ •̀)
      알 수 없는 사용자

답변을 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프로그래머스 커뮤니티는 개발자들을 위한 Q&A 서비스입니다. 로그인해야 답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ಠ_ಠ)
(ಠ‿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