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텍스트파일을 리스트로 불러와서 정렬하기

조회수 1306회
홍길동 컴퓨터 72

이순신 전자 50

이세종 컴퓨터 80

파일안의 데이터가 이렇게 있을때,

자료구조는 이름, 학과, 학점이 있는 class로 만들고
삽입정렬을 사용해서 학점, 학과 또는 이름 순으로정렬할 수 있도록 하려고합니다.

파일을 불러와서 이름,학과,학점 을 어떻게 넣어줘야할까요?

홍길동 컴퓨터 72를 각각
name1 홍길동 major1 컴퓨터 grade1 72

이런식으로 데이터값들을 저장해서 나머지들하고 정렬해야하는데 어떻게 해줘야할지 감이안잡히네요...

  • 학교에 교수님 계시지 않나요? 교수님께 질문을 하면 될 것 같은데요? 왜 힘들게 온라인에서 처리방법의 고민을 하고 있을까요... 정영훈 2019.10.9 00:39

1 답변

  • 좋아요

    0

    싫어요
    채택 취소하기

    1. Microsoft VS Code라는 것을 다운로드 받아서 실행합니다.

    2. Ctrl+N으로 새 파일을 시작합니다.

    3. 올려 주신 텍스트 파일 내용을 붙여넣습니다. 대충 이렇게 되겠죠.

    이미지

    4.맨 윗줄에 "name1","major1","grade1"을 추가합니다.

    이미지

    5. Ctrl+H를 누르면 오른쪽 위에 이런 게 뜹니다. .* 아이콘을 클릭해 둡니다.

    이미지

    6. Find에 \n{2,}를, Replace에 \n을 입력한 다음 Ctrl+Alt+Enter를 눌러 '모두 찾아 바꾸기' 합니다. 그러면 대충 이렇게 될겁니다.

    이미지

    7. 이번에는 Find에 ^([가-힣]{2,4}) ([가-힣]+) (\d+)$이라고 입력하고 Replace에 "$1","$2","$3"을 입력한 다음 모두 찾아 바꾸기를 실행합니다. 그러면 이렇게 될 겁니다.

    이미지

    8. 오른쪽 아래의 UTF-8이라는 글씨를 누르면 검색창이 뜨는데 여기에 korean이라고 입력하고 엔터를 눌러서 이 파일의 인코딩을 EUC-KR로 바꿔 줍니다.

    이미지

    9. Ctrl+S를 눌러 이 파일을 저장합니다. Extension을 No Extension으로 주시고, 파일명 끝에 .csv를 꼭 붙여 주세요. 이렇게요.

    이미지

    10. 이제 그 파일을 엑셀로 열어 보시면 쨘 원하시는 자료가 엑셀로 펼쳐집니다. 표 만들고 필터 걸고 정렬하고 통계 뽑고 맘대로 하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

    혹시 그래도 이걸 꼭 파이썬으로 하셔야 하겠나요? 왜?

    + 세종대왕님의 본명은 이세종이 아니라 '이도'였다고 합니다.

    • 과제였는데 파이썬으로 한번 해보고싶었습니다. 하지만 좋은 방법이 아니였나보군요... ChoHJin 2019.10.9 15:35
    • 옛말에 닭 잡는 데 소잡는칼 쓰지 말라고 했거든요. 엽토군 2019.10.9 18:52

답변을 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프로그래머스 커뮤니티는 개발자들을 위한 Q&A 서비스입니다. 로그인해야 답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ಠ_ಠ)
(ಠ‿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