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조회수 545회

혹시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linux gui설치 하신분 있나요?? 제가 linux vm까지는 했는데 gui설치가 막혀서...

2 답변

  • 어떤 linux 배포판을 사용하시나요?

    사용하고자 하는 윈도우 매니저 혹은 데스크탑 환경은 무엇인가요?

    리눅스는 윈도우나 맥같이 단일 환경이 아닙니다. 그리고 원격접속으로 이용해야 하므로 가상 x서버 프로그램도 필요합니다.

    보통 클라우드을 이용한다는 것은 서버로써 os를 사용하기에 gui 가 필요한 경우가 없을듯 합니다만...어떤 이유 때문인가요?

    • 우분투 16.04 설치했습니다. 제가 지금 군대에 있어서 코딩 환경을 만들려면 어쩔 수 없이 클라우드 환경에서 gui 구성해서 사용 할 려고 합니다. Park Jong Yeon 2019.11.13 22:36
  • 코딩하는데 gui가 왜 필요한지 이해는 잘 안되긴 합니다만 데스크탑 환경이 꼭 필요하다는 것으로 이해하겠습니다.

    우분투에서 데스크탑 환경을 설치하는 것은 간단합니다.

    문제는 선택을 해야 하는데 가벼운 환경이 나을 겁니다.

    추천드리는 데스크탑 환경은 xfce4 이고 gtk 기반입니다.

    인스톨은 아래와 같이 해주면 됩니다.

    sudo apt install xfce4
    

    실행이 문젠데 putty 같은 터미널은 x가상서버가 아니므로 실행이 되지 않습니다.

    추천드리는 터미널 프로그램은 mobaxterm(https://mobaxterm.mobatek.net/) 입니다. home 에디션은 free 로 사용가능하나 사이트내 라이센스 정책이 상세하지 않아 군대도 집의 범위에 포함하는지까지는 모르겠습니다. 라이센스 부분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mobaxterm 을 사용하지 않고 별도의 x 가상서버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진행하면다면 export DISPLAY=127.0.0.1:0 와 같은 환경변수를 설정해야 합니다.

    mobaxterm의 경우 알아서 DISPLAY 설정 및 x 서버가 내장되어 있으므로 ssh 로 접속후 xfce4-session 명령으로 실행하면 데스트탑 환경이 나타납니다.

    그런데 보통 특정 ide를 실행하기 위해서라면 데스크탑 환경을 직접 실행할 필요(xfce4-session 불필요)까지 없고 바로 실행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을 바로 실행하면 됩니다.

    이것저것 다 불편하다면 리눅스 대신 윈도우를 선택하세요.

답변을 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프로그래머스 커뮤니티는 개발자들을 위한 Q&A 서비스입니다. 로그인해야 답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ಠ_ಠ)
(ಠ‿ಠ)